옻알레르기 증상은 피부에 두드러기등이 나타나며 매우 가렵고 전신으로 옮아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옻알레르기는 사람마다 체질에 따라서 증상의 유무나 경도 차이가 큽니다. 옻알레르기에 대한 원인과 빠르게 치료하는 방법까지 소개할테니 글을 꼭 읽어주세요!
옻나무의 특징
우리나라 야산에 가보면 옻나무가 많이 있습니다. 사람이 많이 다니는 등산로 근처에도 자연스럽게 많이 분포되어 자라고있죠. 오래전부터 옻나무는 수액을 채취해 가구나 식기 등에 여러번 겹쳐 칠하는 옻칠을해서 사용해왔습니다.
옻알레르기 증상
옻나무는 우루시올이라는 물질을 가지고있는데 옻을 가열하거나 끓이면 휘발성이 강한 우루시올이 수증기에 섞여 피부나 몸속으로 침투도 일어납니다.
옻에 대한 내성이 있다면 괜찮지만, 옻알레르기에 민감한사람이라면 수포처럼 일어나는 피부에 가려움을 동반해서 긁어서 피부2차감염등을 일으킵니다. 간지러움등이 심하고 강한 자극으로 긁은 피부염증이 심해지면 수면도 못이룰정도로 기본생활이 어려워지죠.
옻알레르기 방지방법
옻이 발라져있는 물건을 살짝만 만져도 크게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경우도 있고, 옻을 넣은 옻닭이나 삼계탕,백숙등을 먹어도 아무렇지 않기도 합니다. 옻을 주로 취급하는분들중에는 옻이 피부에 침투해서 일으키는 화학작용을 막기위해 손이나 접촉부위에 기름등을 바르고 옻을 만지기도 한답니다.
그외 옻을 섭취전 날계란을 먹는등의 민간요법등도 있지만, 어느하나 확실한건 없습니다. 그만큼 알레르기중에서도 옻알레르기 같은경우는 개인의 체질에 반응정도가 쌘편이구요.
옻알레르기 치료방법
병원등에서는 옻알레르기에 항히스타민제를 권장하는편입니다. 피부 두드러기와 간지럼 증상이 심할경우는 병원입원을 권고하는데요.
이러한 병원치료외에 따뜻한 소금물을 적셔 피부를 깨끗하게 닦아주면 가려움등의 증상이 훨씬 좋아진다고 하네요.